[혼자하는 여행 일기]



 

우한 폐렴 코로나 바이러스, 여행 괜찮을까

 

    최근 이탈리아 여행을 했습니다. 요새 유행하고 있는 우한 폐렴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 때문에 여행을 고민하고 있는 사람들이 많을 것 같습니다. 해외여행 계획을 이미 취소한 사람들도 많고, 그래도 '간만에 큰 맘먹고 가는건데 그래도 가야지'라고 생각하는 사람들도 있습니다. 특히 유럽 여행을 계획하는 분들은 인종차별에 대한 고민도 많이 하는것 같습니다. 이 글에서는 이런 부분에 대해 제가 여행하면서 느낀 현지 분위기와 상태를 정리해보려고 합니다.

 

 

  • 해외 여행 가능/불가능에 대한 가치판단이 아닙니다. 어디까지나 여행자 신분으로 여행을 하며 느낀 것이니 참고만 하시길 바랍니다.
  • 이탈리아에서의 경험을 바탕으로 작성한 것입니다. 유럽의 다른 국가들은 상황이 다를 수 있습니다.
  • 이탈리아 로마에서는 이미 확진자가 나온 상황입니다.

 

 

 

이탈리아 현지 분위기

 

    한국은 중국에 인접한 국가이다보니 우한 폐렴 초기부터 언론에 1면으로 나오고, 이 문제에 관심이 굉장히 많았는데 이탈리아 사람들을 별로 개의치 않아 하는 것처럼 느껴졌습니다. 그냥 신경을 안쓰는 것처럼 보였습니다. 적어도 초중반 까지는 말이죠. 하지만 이게 1월말, 2월 초부터 중동, 유럽 등 전세계로 퍼져나가기 시작하면서 분위기가 확실히 달라졌습니다. 저는 이 시기에 로마에 머물고 있었는데 로마에서 확진자가 나와버리는 바람에.. 중국인 때문에 크루즈에 7천명이 하루동안 갇혀있었고 어떤 호텔은 영업정지를 먹었다고 합니다.

 

    1월 말까지 이탈리아 분위기는 그래도 괜찮았습니다. 원래 이탈리아 사람들이 동양인을 대하는 태도가 별로 안좋다는 것을 알고 가서 그런지 그냥 보통의 분위기였습니다. 아주 가끔 니하오 하는 사람들 있는 정도? 근데 이건 언제나 어느 유럽을 가도 있을 수 있는 일이니까요.

 

    우한 폐렴이 확산되면서 이곳 분위기가 달라진 것을 확실하게 느꼈습니다. 느끼고 경험한 것들을 한번 나열해보겠습니다. 대부분은 로마에서 겪은 상황입니다.

 

  • 모든 사람이 그런것은 아니지만 일부 사람들이 세균보듯이 쳐다봄
  • 겁에 질려서 소리를 지르며 눈치보며 엄마품으로 뛰어가는 아이
  • 나를 발견하고서는 손으로 입과 코를 막거나 목도리를 팍 올려써서 얼굴을 가림
  • 버스 안으로 올라오는데 버스안에 동양인이 많이 있는 것을 보고 수군거리면서 놀라고 웃는 무리들
  • 오마이갓을 외치며 자리를 뜨는 사람들
  • 마스크는 중국인이 다 쓸어갔는지 마스크를 팔고 있는 약국이 없음

 

    일단 이정도입니다. 대중교통을 탈 때 옆자리에 앉지 않으려고 하는 경향도 있는데 이건 우한 폐렴만을 이유라고 꼬집을 수 없기 때문에 이건 포함하지 않았습니다. 우리나라 사람들도 대중교통 탔을 때 웬만하면 한국사람 옆에 앉으려고 하지, 외국인 옆에 앉으려고는 안하니깐요. 물론 모든 사람들이 저런 행동을 하는 것은 아닙니다. 경험상으로 이런사람들은 전체 시민중의 5%정도, 혹은 그 이하의 비율입니다. 하지만 여행은 날씨+멘탈인데, 이런 소수의 사람들 때문에 멘탈이 깨지고 여행을 망치게 될 수 있겠죠. 일반적인 인종차별과는 완전히 다른 느낌입니다. 차별을 넘어 혐오당하는 느낌이랄까요? 당해보면 정말 내가 병균인가 하는 생각이 들기도 합니다.

 

    근데 거꾸로 생각해보면 이 사람들의 행동도 어느정도는 이해가 갑니다. 우리가 외국인들의 국적을 제대로 구별하지 못하는 것처럼 이들은 중국인, 한국인, 일본인, 동남아인 이렇게 구별을 잘 하지 못할 것입니다. 물론 우리는 딱보면 한국사람이네, 중국사람이네 다 구별을 할 수 있지만요. 우리나라 사람들이 현재 중국인을 피하고 꺼리는 것처럼 이들도 그냥 중국인을 꺼리고 피하려는 것일 겁니다. 워낙 위험한 바이러스고 중국때문에 손해를 보고 있는 상황이라.. 이런 시각에서 보면 충분히 이해가 되고 합리적인 행동일 수 있습니다.

 

    그런데 이해가 안되는 점이 있습니다. 그냥 평소에 마스크를 쭉 끼고 살면 되지, 왜 동양인을 발견했을때, 그제서야 인상을 찡그리며 입과 코를 막는지 모르겠습니다. '서양인은 안전하고 동양인만 위험해' 이런 생각을 가지고 있는 것일까요? 그냥 마스크를 쓰고 다니면 될텐데 왜 나를 보고 나서야 인상을 팍 쓰고 목도리를 팍 올리는지.. 당하는 사람 입장에서는 상당히 기분나쁘더라고요.

 

    앞에 언급했듯이 이런 사람들은 일부였습니다. 그냥 이런 상황을 겪을 수도 있다 라는 것이고, 이 시국에도 친절하게 잘 대해주는 외국인들도 많이 있었습니다. 곧 여행을 앞두고 있거나 여행 계획을 하시는 분들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다음 이야기>


이 글을 공유합시다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