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혼자하는 여행 일기]



 

다음 검색 안 되는 문제 현상 발생

 

    블로그 내용을 보시면 아시겠지만 이 블로그는 많은 조회수나 수입을 노리는 블로그는 아닙니다. 그저 여행 정보와 여행에서 경험을 정리한 일기에 가까운 블로그입니다. 2월까지는 규칙적으로 게시글을 올렸지만 3월은 사정상 글도 많이 못 올리고 관리도 소홀히 하게 되었네요..

 

    근데 그 때문인지 방문자수가 눈에 띄게 감소했습니다ㅠ. 물론 당연히 이해가 되는 현상이었습니다. 업로드가 없었으니까요. 그런데 이상한 점을 발견했습니다. 네이버 검색과 구글 검색은 그래도 멀쩡한 반면, 다음과 카카오톡 검색이 말도 안 되게 줄었습니다.

 

 

2월과 3월

 

    2월과 3월 방문자 통계입니다. 다음 검색과 카카오톡이 비정상적으로 감소한 모습입니다. 특히 다음 검색은 95%나 감소했네요.. 뭔가 이상하다 싶어 검색을 해봤더니 꽤 많은 분들이 이런 문제로 스트레스를 받고 있더라고요. 설마 내 블로그가 저품질로 분류되겠어 생각했는데 찾아보니 진짜 저품질로 분류가 된 것이었습니다.

 

    게다가 블로그 주소를 검색해도 '사이트' 카테고리에 블로그가 나오지 않았습니다. <- 99%확실한 저품질 구별법.

 

    이제부터는 제가 해결한 방법입니다. 문제가 없는 블로그라면 한번 순서대로 따라 해 보시길 바랍니다.

 

 

 

1. 블로그 점검

    보통 그 도배, 쓸데 없는 글, 저작권 침해, 사진 도용, 중복, 과도한 실시간 키워드 유입. 보통 이러한 원인으로 저품질로 분류가 되곤 합니다. 이 블로그는 대부분이 필자가 직접 찍거나 가공한 사진입니다. 저작권을 위배하는 사진도 없고요. 그리고 글 또한 직접 작성하기 때문에 해당사항이 없었습니다. 실시간 키워드 또한 전혀 사용하지 않고, 대부분이 여행 이야기, 그리고 약간의 리뷰 글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그래서 문제가 될 것 이 없다고 판단하고 바로 고객센터에 문의를 했습니다.

 

 

 

 

2. 다음 검색 등록하기

 

 

Daum - 검색등록

Daum 검색등록 사이트, 글과 지도/지역 정보 검색등록을 무료로 등록하실 수 있으며, 언제든 정보보완 수정이 가능합니다. 등록 후에는 Daum 검색결과에 노출되어 수많은 네티즌들이 방문하게 됩니다. 신규등록하기 조회하기

register.search.daum.net

    블로그 주소를 검색했는데도 '사이트' 카테고리에 블로그가 뜨지 않으니 일단 검색등록을 신청했습니다. 위 링크에서 등록하시면 됩니다.

 

 


보류

    그러나 돌아온 메일에서는 등록이 거부한다고 통보를 합니다. 불가사유를 보고 어이가 없었습니다. 홍보/스팸성 콘텐츠라니.. 여행 일기가 어떻게 홍보/스팸이 될 수 있는지 궁금합니다. 해킹을 당한 적도 없는데 말이죠. 여느 블로그에서 쉽게 볼 수 있는 협찬 글조차도 한 개도 없습니다.

 

 

 

 

3. 고객센터 이의제기 문의하기

 

이의제기

 

    그래서 다음 블로그에 다시 문의를 했습니다. 다음 고객센터 -> 티스토리 -> 블로그 관리 -> 문의하기로 들어가면 됩니다. 문의 분류는 이용제한-소명 및 이의제기로 문의했습니다. 문제 제기는 '홍보 글이 한개도 없고, 사진과 글 모두 내가 직접 가공하고 작성한 것이다. 문제 될 게 없다.' 이런 내용으로 문의를 했는데 다행히 긍정적인 답변이 왔습니다. 재수집 처리를 해준다더군요.

 

    죄송하면 뭐해.. 내 3월 방문자수..

 

 

 


검색성공

 

    다행히 사이트 카테고리에 블로그가 뜹니다. 그러나 여전히 다음 검색등록은 홍보,스팸 콘텐츠로 거부 처리가 되어 이 부분에 대해서는 다시 문의를 넣은 상황입니다. 문제가 확실하게 해결되었는지는 며칠이 지나 봐야 확실하게 체감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혹시 다음이나 카카오톡 검색을 통한 방문자 유입이 비정상적으로 감소하진 않았나 확인해보시길 바랍니다!

 


<다음 이야기>


이 글을 공유합시다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