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혼자하는 여행 일기]



 

안드로이드 스마트폰 태블릿 카카오톡 연동 문제

    지난 4월 갤럭시탭 s5e으로 처음 태블릿에 입문하고 신나서 이것저것 만져보던 중, 생각지도 못한 문제가 발생했습니다. 바로 카카오톡이 불가능하다는 점이었습니다. 저는 투폰이나 태블릿을 써본 적이 없어서 이런 문제가 있을 줄 몰랐죠. 당황해서 정보를 찾아봤는데 카카오톡에서 안드로이드 태블릿과 스마트폰 간에 카카오톡 연동을 지원하지 않는다고 합니다. 아이폰은 해준다고 하는데 안드로이드는 왜 안되는지 모르겠습니다...

 

    아무튼 이게 생각보다 너무 불편해서 가상번호도 사용해보고 여러가지 방법을 다 시도해본 결과 samsung flow(삼성 플로우) 앱을 사용하는 것이 가장 편하고 좋았습니다. 물론 개인적인 생각입니다. 단, 그렇게 완벽하진 않아요. 카카오톡 연동이 안 되는 이 상황에 그래도 그나마 쓸만한 정도라는 것이고, 현재 가능한 방법 중에서 가장 좋다고 생각한다는 점이라는 것입니다.

 

    우선 앱 설정법과 활용법을 소개한 후 카카오톡 사용법까지 정리를 하자면.

 

 

 

 

samsung flow 앱 활용법

    우선 이 앱을 사용하려면 스마트폰과 갤럭시탭 두 기기 모두에 삼성 플로우(samsung flow) 앱을 설치해야 합니다. 플레이스토어에도 있고 갤럭시 스토어에도 있습니다. 

 

 

 

 

 


[좌: 스마트폰 화면 우: 태블릿 화면]

 

    그러고 나서 두 기기에서 앱을 켜면 초기 설정을 하게 되는데, 앱에서 하라는 대로만 하면 쉽게 설정할 수 있습니다. 초기 설정 후 두 기기에서 앱을 실행하면 이렇게 연결을 할 거냐는 안내 창이 뜹니다. 확인을 누르고 연결시키면 됩니다.

 

 

 

 

 


[좌: 스마트폰 화면 우: 태블릿 화면]

 

    저는 블루투스로 연결을 했습니다. 물론 와이파이를 이용해서 연결할 수도 있습니다. 자동으로 블루투스가 켜지고 Galaxy Tab S5e에 연결되었다는 메시지가 뜹니다. 마찬가지로 갤럭시탭에도 스마트폰과 연결되었다는 메시지가 뜹니다. 상호 간에 연결이 제대로 된 것이죠. 연결 방법은 이렇게 간단합니다. 그냥 나오는 알림 창을 몇 번 눌러주면 자동으로 됩니다.

 

 

 

 

 


좌: 스마트폰 화면 우: 태블릿 화면

 

    연결 방식은 블루투스와 wifi 두 가지로 가능합니다. 단 wifi 연결을 하기 위해서는 두 기기가 같은 와이파이에 연결된 상태여야 합니다. 설정 탭에서 연결 방식을 바꿀 수 있고, 인식되는 기기의 이름도 바꿔볼 수 있습니다. 그리고 인증 방법도 사용자의 편의에 맞게 설정할 수 있으므로 각자 편한 대로 설정하면 됩니다.

 

 

 


[좌: 태블릿 화면 우: 스마트폰 화면]

 

    자 이제 어떻게 서로의 기기가 자료와 데이터를 공유하는지 살펴보도록 하죠. samsung flow 공유를 이용하면 스마트폰과 태블릿 간에 텍스트, 이미지, 동영상 등 파일 공유를 카톡 하듯이 할 수 있습니다. 시험 삼아 태블릿에서 스마트폰으로 텍스트를 보죠.

 

    갤럭시탭에서 '갤럭시 samsung flow 자료'라는 메시지를 보내봅시다. 그럼 오른쪽 화면과 같이 카톡 대화방에 있는 것처럼 갤럭시탭에서 보낸 것이 뜨게 됩니다.

 

 

 


[좌: 스마트폰 화면 우: 태블릿 화면]

 

    이젠 반대로 스마트폰에서 갤럭시 탭으로 메시지를 보내보았습니다. '하이 갤럭시'라고 보내보았습니다. 아까의 경우와 마찬가지로 갤럭시탭 화면을 보면 스마트폰에서 보낸 '하이 갤럭시'라는 메시지가 와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samsung flow 어플을 이용하면 두 기기간에 클라우드나 인터넷 메일의 '내게 쓰기' 기능을 사용하지 않고도 파일 공유를 쉽게 할 수 있습니다. 

 

 

 


    메시지 말고도 이미지, 동영상, 오디오, 연락처를 공유할 수 있고 그 밖의 파일이나 파일 형식도 내 파일에서 찾아서 공유할 수 있습니다.

 

 

 

 

갤럭시탭에서 카카오톡 하기

    개인적으로 이게 가장 유용하고 쓸모 있는 기능이라고 생각합니다. 가상번호를 이용해서 갤럭시탭에서도 카카오톡을 할 수는 있지만, 이 방법은 아예 새 계정을 만들어버리는 것이기 때문에 원래 자신의 아이디로는 할 수가 없습니다. 그리고 자신의 스마트폰 카카오톡이 왔을 때에 갤럭시 탭으로 답장을 할 수가 없습니다.

 

이 방법은 아래 글을 따라 하시면 됩니다. 자세히 설명되어있습니다.

 

갤럭시탭 카카오톡 [최선의 방법, 갤럭시탭S6, S6라이트, S7 등등, 공기계 카카오톡, 카카오톡 부계

갤럭시탭 카카오톡 갤럭시탭도 계속 나오고 안드로이드 태블릿이 점점 발전하고 있습니다. 고질적인 단점은 개선되고 있고 아이패드에 한참 밀렸던 각종 기능들도 따라잡고 있습니다. 그러나 �

hunnek.tistory.com

 

    그러나 samsung flow앱을 이용하면 자신의 스마트폰으로 온 카카오톡에 갤럭시 탭으로 답장을 할 수가 있습니다. 자, 이제 그럼 어떻게 이 시스템이 돌아가는지 한번 보도록 하죠.

 

 

 


    누워서 태블릿을 보던 도중 카톡이 왔습니다. 스마트폰에 '카톡'이 울렸지만 답장을 하러 일어나기에는 너무 귀찮은 상황입니다. 이런 상황을 가정해봅시다!

 

    이 캡처 화면은 스마트폰 화면을 캡처한 것입니다. 침대에 누워서 유튜브를 보는 중이기 때문에 침대에서 일어나서 스마트폰을 찾아들고 답장하는 것은 굉장히 귀찮은 일이죠.

 

    그러나 samsung flow를 연결해 둔 상태라면 그런 귀찮은 짓을 하지 않고 바로 답장이 가능합니다.

 

 

 


    samsung flow로 연결을 해놓은 상태에서는 스마트폰에 카카오톡이 오면, samsung flow로 연결되어있는 갤럭시탭에도 이렇게 카톡 알림이 뜹니다. 이것을 이용해서 카카오톡 답장을 할 수가 있습니다.

 

 


    samsung flow로 들어오면 이렇게 카톡 하는 것처럼 화면이 나옵니다. 답장을 하는 방법은 간단합니다. 그냥 저기 메시지 입력 칸에 답장을 하면 됩니다!

 

    답장을 하면 스마트폰에서 답장을 보내는 것처럼 답장이 보내집니다. 태블릿으로 자기 카카오톡 계정으로 답장을 보낼 수 있다는 것입니다. 쉽게 생각해서 갤럭시탭으로 스마트폰의 카톡을 원격 조정한다고 생각하면 이해가 쉽게 될 것입니다.

 

 

 


    '태블릿에서 답장 가능'이라고 갤럭시탭의 samsung flow에서 답장을 보내보았습니다. 그러고 나서 스마트폰으로 카카오톡에 들어가 봤습니다. 이렇게 답장이 되어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단, 아쉬운 점은 카카오톡 이모티콘을 보내거나 받아볼 수 없다는 것입니다. 오직 텍스트만 가능합니다.

 

    또 단점이 있습니다. 자기가 먼저 상대에게 카톡을 보낼 수는 없다는 점입니다. 스마트폰의 상단 알림바를 인식해서 연동하는 방식이기 때문에, 카카오톡이나 문자를 먼저 받은 경우에만 가능합니다. 그러니깐 누군가가 나한테 먼저 선톡을 했을 때에만 사용 가능한 방법이라는 것입니다.

 


    이렇게 samsung flow 기본 설정법, 활용법, 그리고 가장 유용한 카카오톡 활용법까지 리뷰를 해봤습니다. 나중에라도 지원을 해줬으면 좋겠지만 카카오톡이 그럴 일이 없을 거라고 공식 발표를 한 적이 있어서, 아마 계속 이 방법을 사용해야 할 듯합니다...

 

 

++조금 더 괜찮은 방법이 생겨서 정리해봤습니다.

 

갤럭시탭 카카오톡 [최선의 방법, 공기계 카카오톡, 카카오톡 부계정]

갤럭시탭 카카오톡 연동 [최신방법/ 카톡 딜리버리 사용법, 스마트폰 갤탭 카톡]

이 글을 공유합시다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

본문과 관련 있는 내용으로 댓글을 남겨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비밀글모드

  1. 삼성이 진짜... 머리를 잘쓰는게.. 바로 이런거같아요.. 자신들의 고객을 지켜내는.. 기발한 발상.. 삼성꺼 썼으면 떠날수 없게하는 그런 머리를 잘 쓰는거같네요..
    2019.08.27 10:44 신고
    • 몇년 전에는 애플에 밀리는가 싶었는데
      요즘 분위기보면 또 다르죠
      갤럭시가 대단하긴 합니다.
      댓글 감사합니다~
      2019.08.27 10:55 신고
  2. 갤럭시 탭도 한 번 써보고 싶군요 ㅎㅎ
    2019.08.27 16:36 신고
    • 옛날에는 스마트폰 있는데 이걸 왜사지?이런생각이 들었는데 막상 사보니깐 유용하게 쓸데가 많더라고요~
      2019.08.27 16:38 신고
  3. 잘 보고 갑니다^^ 좋은 정보네요
    2019.08.27 20:27 신고
  4. 오호~
    이거 괜춘하네용?
    삼성플로우라는 앱은 알고 있었는데, 어떻게 사용되는지 큰 관심은 없었습니다 ㅎㅎ
    집에 굴러다니는 스마트폰이 있어서 주로 게임하는 용도로 사용하는데용

    흠~ 이걸 좀 야무지게 써먹을 수 있는 방법이 없는지 궁리해봐야겠습니다 ㅎㅎ
    2019.08.27 22:39 신고
    • 기본적으로 파일 공유의 목적이 가장 크고요, 카카오톡 답장 가능이 유용한것 같아요.
      혹시 더 좋은 활용방법 발견하시면 알려주세요~
      2019.08.27 23:06 신고
  5. 일명 애플생태계라고 불리는 애플 제품들의 강력한 연동성에 비해 삼성은 제품간 연동성이 부족하다고 느꼈는데 ㅠㅠ
    점차 개선되는 모습이 보이니 노트북, 탭 등 삼성 제품을 구매하고 싶어지는 욕구가 올라오네요 ㅎㅎ
    2019.08.28 00:51 신고
    • 이전에 나온 s10, 최근에 나온 노트10, 그리고 곧 나올 갤럭시탭 s6을 보면 점점 갤럭시 네트워크가 구축이 되가는게 보이고 있습니다.
      실제 회사에서도 그런방향으로 나아가겠다고 했고요.
      저는 예전부터 구글+안드로이드를 이용했더니 점점 익숙해지면서 최적화 되는 느낌이 좋네요~
      2019.08.28 01:22 신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