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혼자하는 여행 일기]

 

오픽 시험 결과가 나왔다. IM2만 떴으면 좋겠다고 생각했는데 이게 웬걸 IH가 떴다!

오픽 시험이 처음이고, 말하기 시험 자체가 처음이다.

 

시험을 보고 나왔을 때엔 하 미국 유치원생도 이것보단 잘 말하겠네 이런 생각이 들었다. 진짜 말을 못했다. 중간에 퍼징도 좀 있었고 첫 시험이다 보니 긴장도 조금 많이 됐었다. 특히 내 뒤에 앉았던 사람이 정말 유창하게 말을 해가지고 약간 위축이 되기도 했다.

 

오픽을 처음 준비하시는 분이나 나중의 나를 위해 간단하게 리뷰를 해보자면...

 

[영어실력 베이스]

토익 810점, 어학연수 없음, 외국인 친구 없음, 실생활에서 영어 안씀, 해외생활(몇년전 유럽여행 말고 없음)

 

 

[공부법] 

1. 시간이 별로 없어서 기간은 2주 잡았고 일단 시험 신청부터 해놔야 할 것 같아서 신청부터 해놨습니다.

 

2. 오픽노잼 유튜브 재생목록에 보면 IM 시리즈가 있는데 일단 이거 순서대로 다 봤습니다. 이게 뭔소린가 싶어도 그냥 일단 다봤고, 다보는데 3일정도 걸린것 같습니다. 말하기 시험이다 보니 일단 입을 여는게 중요할 것 같아서 동영상에 영어로 나오는 부분을 일단 다 따라 읽었습니다..

처음엔 오픽에 대한 지식이 전혀없어서 이걸 보면 실력이 느는게 맞나 의문이 들기도 했는데 일단 참고 다 봤습니다.

 

3. 오픽노잼 유튜브 재생목록에 IH 시리즈를 다 봤습니다. 마찬가지로 일단 다 따라읽으면서 봤습니다. 이것도 한 3일정도 걸렸습니다.

 

4. 오픽노잼에서는 MP를 강조합니다. MP는 메인포인트를 말하는데 질문에 대한 핵심 내용을 두괄식으로 먼저 말을 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합니다. 저도 이걸 지켜보려고 노력했습니다. 

 

5. 대충 오픽에 대해 감을 잡고 보니 영어가 아니라 한국말이 문제라는 것을 깨달았습니다. 그래서 영어는 일단 제쳐두고 한국말로 말하는 연습부터 했습니다. 유튜브나 인터넷에 보면 오픽 예제가 많이 있습니다. 솔직히 평소에 말이 많은 성격이 아니라면 이거 진짜 한국말로도 답하기가 어렵습니다ㅠ. 평소에 길게 장황하게 설명할 일이 많이 없어서 이것도 솔직히 좀 힘들었습니다.

일단 질문에 한국말로 충분히 답을 할 수 있는 연습을 하는게 도움이 많이 된 것 같습니다. 결국 질문에 대해 쉬지않고 말할거리를 생각해서 말을 해내야 점수를 받을 수 있는 시험이거든요.

 

6. 그리고 유튜브 여우오픽에 있는 모의고사를 몇개 봤습니다. 시간이 없어서 5회차까지밖에 못봤습니다.

일단 처음에 녹음을 해보고, 그 녹음을 듣고 내가 하려는 얘기를 한국말로 다시 정리하고, 이걸 챗 GPT에 시켜서 좀 정리를 해달라고 하고 스크립트를 보면서 답변을 정리했습니다. 그리고 다시 녹음을 해보고.. 

이런식으로 반복하다보니 대충 무슨말을 하면 시간을 좀 채울 수 있겠구나 감이 좀 잡혔습니다.

 

 

[시험리뷰]

1. 서베이

일단 들어가서 서베이는 국룰로 했습니다.

직장없음, 강의 들은지 오래, 부모님과 살음, 조깅, 하이킹, 영화, 등등... 유튜브에 국룰 서베이 쳐보면 많이 나옵니다.

 

2. 난이도: 6-6 으로 했습니다. 어짜피 잘 못할 질문이라면 난이도 5여도 못한다 마인드로 그냥 6-6 했습니다.

 

3. 질문-답변

 Q: 너 서베이에서 하이킹 좋아한다고 했는데 좋아하는 하이킹 코스 말해볼래?

 A: 어 나 하이킹 사랑해. 우리집앞에 낮은 산이 있는데 거기 하이킹하기 정말 좋아. 걸어서 1시간 정도 걸리고 나는 매주 주말마다 거기 하이킹 하곤 해. 풍경도 좋아. 나는 주로 우리 부모님하고 여기 코스로 하이킹을 가.

 

 Q: 그 하이킹 코스 장점이 뭐야?(자세히 기억안남ㅠ)

 A: 어 아까 말했듯이 이 코스는 낮은 산에 있고 코스도 1시간으로 짧아. 사실 우리 아빠 다리가 별로 안좋거든.. 그래서  이 코스가 짧기도 하고 어렵지도 않아서 우리 부모님하고 가기에 좋아. 다른 곳은 하이킹하기가 힘들거든(사실 뻥임. 아빠 등산 잘하는데 할말이 없어서 지어냄..)

 

 Q: 최근에 하이킹 간거에 대해 설명해줘. 누구랑 갔고, 등등 자세히 설명해줘

 A: 이전 질문에서 답변했듯이 나는 매주 하이킹을 가. 그래서 저번주 주말에 다녀왔어. 그리고 아까말했던 1시간 코스로 부모님과 다녀왔어. 풍경이 좋았고 거기서 피크닉도 했어. 이렇게 하이킹 가면 부모님하고 관계가 좋아지는 것 같아. 나중에 기회가 되면 부모님과 함께 하이킹 한번 가봐 강력히 추천할게.

 

 Q: 지금 쓰고 있는 핸드폰이 뭐야? 왜 그거 써? 자세히 알려줘

 A: 나는 삼성 갤럭시 z플립 쓰고 있어. 이거 최근에 샀는데 폰이 신기해. 이거 플렉서블 디스플레이가 있어서 폰을 접을 수가 있어. 폰을 접을 수가 있어서 주머니에 넣고 다니기가 좋아. AVA 만약 너가 핸드폰을 바꾸려고 한다면 나는 z플립 추천해.

 

Q: 무슨 물건사는 롤플레이(뭐였는지 까먹음)

A: 안녕하세요 저 ㅇㅇ좀 사려고 하는데요. 어두운 색깔 제품 있나요? 아 갈색이요 좋죠. 혹시 가격이 얼마인가요? 아 네 좋아요 저 1000달러 있거든요. 제가 내일 방문해도 될까요? 네 감사합니다. 다음에봐요.

 

 Q: 물건에 문제가 있는 롤플레이

 A: 네 저 방금 물건 받았는데요 문제가 있어요. 이거 색깔이 달라요. 저는 갈색 주문했어요. 혹시 교환받을 수 있나요? 아 품절이에요? 그럼 환불받을 수 있나요? 아 환불이 안되나요? 그럼 제가 다음주에 교환받을 수 있나요?(똑같은말 또함) 아 가능한가요?(ㅋㅋ) 아 네 그럼 그때봐요 

 

Q: 현재 주택에 관한 문제에 대해 말해보세요(질문듣고 하.. 스킵할까 했지만 이미 5개나 스킵해버려서 되는대로 답변함)

 A: 아 여기 한국 부동산 문제에 대해 말해볼게요. 지금 한국 부동산이 정말 너무 너무 비싸요. 큰 대출 없이는 집을 살 수가 없어요. 저도 내년에 집을 사야하는데 대출 문제가 있을 것 같아요. 한국에는 주택 대출 문제가 심각해요. 제가 내년에 집을 살 수 있기를 바래요.

이 글을 공유합시다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