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혼자하는 여행 일기]



 

크롬, 엣지 조직에서 관리

    언제부턴가 브라우저 설정에 이렇게 조직에서 관리한다는 문구가 생겼습니다. 크롬 브라우저와 엣지 브라우저를 사용 중인데 둘 다 문구는 조금 다르지만 조직에서 관리한다는 문구가 계속 나타납니다. 원래는 분명히 없었습니다. 오피스 365를 사용해서 그런 건가? 아니면 특정 프로그램 때문에 그런가? 생각을 해봤지만 단체에서 사용하는 컴퓨터도 아니고 개인 노트북에 이런 문구가 나오는 게 이상해서 찾아봤습니다.

 

    찾아보니 다른 사람들도 같은 문제를 겪고 있었고 외국 포럼에서도 이런 이유가 언급되고 있었습니다. 심지어 이 문구를 제거해준다는 "삭제기" 프로그램도 공유가 되고 있었습니다. (바이러스 의심되는 파일이 몇개 있습니다. 다운받지 마세요)

 

 

 


    브라우저 주소창에 chrome://policy/ 를 검색해보면 위와같은 창이 나옵니다. 엣지 브라우저를 사용 중이라면 자동으로 edge://policy/ 로 변환이 됩니다. 그럼 정책이 나오게 됩니다. 저는 SSLVersionMin이라는 정책이 떴습니다.

 

    혹시 지우면 큰일이 날까봐 찾아봤더니 은행이나 공공기관에서 크로미움 기반 브라우저에 강제로 설치하게 하는 레지스트리 종류라고 합니다. 은행이나 공공기관에서 크로미움 브라우저의 업데이트를 따라가지 못해서 강제로 업데이트 버전을 낮추게 하는 그런 용도라고 합니다. 정책 이름(SSL 버전을 낮춤)에서 대충 유추는 했지만 없어도 될 것 같아서 저는 삭제했습니다. 만약 이와 같이 나온다면 아래 방법을 그대로 따라 하면 해결이 됩니다.

 

 

 


    우선 레지스트리 편집기로 들어갑니다. 왼쪽 아래 시작키쪽에 있는 검색창에 레지스트리로 검색하면 나옵니다. 윈도키+R키 후 입력창에 regedit로 실행할 수도 있습니다.

 

 


    왼쪽 경로에서 HKEY_LOCAL_MACHINE\SOFTWARE\Policies->\Chrome 엣지인 경우에는 Microsoft\Edge 로 들어가면 위와 같이 두 개가 나올 것입니다. 아까 나왔던 SSLVersionMin이 동일한 값으로 나와있습니다. 이것만 삭제합니다.

 

 

 


    삭제 후 브라우저를 모두 닫고 재실행하면 조직에서 관리한다는 문구가 사라지고 "종료"(크롬에서)나 "Microsoft Edge 닫기"(엣지에서)로 바뀌어있을 겁니다. 만약 그래도 나온다면 컴퓨터를 재부팅해보시기 바랍니다. 조직에서 관리한다는 문구를 삭제하지 않아도 딱히 문제 될 것은 없다고 하지만 저는 그냥 찝찝해서 이렇게 레지스트리를 삭제했습니다. 레지스트리를 삭제해도 사용하는 데에 문제는 아직까지 없는 것 같습니다.

이 글을 공유합시다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

본문과 관련 있는 내용으로 댓글을 남겨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비밀글모드

  1. 이런 방법이 있군요
    알아 갑니다
    2021.02.24 07:13 신고
  2. 잘보고 갑니다
    즐거운 하루 되세요
    2021.02.25 04:10 신고
  3. 사용하지 않는 것이지만
    필요한 사람에게는 유용한 정보일 것 같아요
    잘 보고 갑니다.. ^^
    2021.02.25 08:37 신고
  4. 잘 보고 공감하고 갑니다^^
    좋은 하루 보내세요~
    2021.02.25 19:21 신고
  5. 이런 경우가 있는줄은 몰랐네요 ㅎㅎ
    당황하지 않고 해결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좋은 정보 잘 보고 갑니다 😊
    2021.02.26 00:20 신고
  6. 포스팅 잘 보고 갑니다
    오늘도 좋은 하루 보내세요~
    2021.02.26 06:46 신고
  7. 문제가 많으면 해경방법도 많아지겠네요
    잘 보고 갑니다.. ^^
    2021.02.26 08:32 신고